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캐릭터

포켓몬스터 파이리/리자드/리자몽 소개

by 펄기 2021. 6. 16.
파이리

포켓몬스터 No.4 파이리

오늘은 포켓몬 전국 도감 두 번째 시간입니다. 주제는 파이리 가문입니다. 파이리의 기본정보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파이리는 불꽃 타입이며 분류는 도롱뇽 포켓몬입니다. 여기서 파이리 분류에 문제가 있습니다. 도롱뇽은 물에 사는 생물로서 불꽃 타입인 파이리랑은 전혀 상관이 없는 생물입니다. 도롱뇽이라는 생물과 파이리라를 비교해보면 생김새도 많이 다르고 굳이 따지자면 타입도 다릅니다. 이 근거를 받쳐주는 정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도롱뇽이라고 불리는 이름이 일본에서는 산쇼우우오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일본판 도감의 파이리 소개를 보면 토가게입니다. 이게 우리나라 말로 하면 도마뱀입니다. 미국판에서도 리자드라고 적혀있습니다. 즉 파이리는 도롱뇽 포켓몬이 아니라 도마뱀 포켓몬입니다. 그러면 포켓몬 코리아는 도대체 왜 도마뱀 포켓몬인 파이리를 도롱뇽으로 변환시켰을까요? 아마 불의 정령이라고 불리는 샐러맨더 이를 차용한 것으로 유추됩니다. 그래도 아직 이해가 안 가긴 하네요. 다른 나라 도감에는 도마뱀이라고 적혀있는데 굳이 도롱뇽으로 바꿔야 했을까 싶네요. 여기까지 파이리의 분류에 대한 이야기를 알려드렸습니다. 파이리의 신체 스펙은 평균 키 0.6m 몸무게는 8.5Kg입니다. 실제로 존재했다면 꼭 키우고 싶은 사이즈의 포켓몬이네요. 파이리도 이상해씨랑 같은 수컷 87.5% 암컷 12.55%라는 성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파이리는 꼬리의 불꽃으로 뭐든지 파악을 할 수가 있습니다. 파이리가 건강하면 꼬리의 불꽃이 크게 불타오릅니다. 반대로 어디 아픈 곳이 있다면 꼬리의 불꽃은 약해집니다. 그리고 기분이 좋을 때 파이리 꼬리의 불꽃이 살랑살랑 흔들린다고 합니다. 반대로 화가 나면 맹렬하게 불타오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꼬리에 물이 적게 닿으면 아무 일 없이 불꽃이 타오르나, 비에 꼬리가 젖으면 불꽃 대신에 연기가 나온다고 합니다. 파이리 잡을 때 비가 오거나 비바라기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포켓몬이 있으면 좋을 거 같네요. 파이리 최초의 등장은 포켓몬스터 레드, 그린 버전이고 애니메이션 기준 첫 등장은 포켓몬스터 1기에서 나이기라는 트레이너의 포켓몬이었지만, 약하다는 이유로 버려진 것을 지우 일행이 구출하여 그것을 계기로 지우랑 함께 가고 싶어서 지우의 포켓몬이 됩니다.

리자드

포켓몬스터 No.5 리자드

리자드의 분류는 화염포켓몬입니다. 게임 기준으로 파이리가 레벨 16을 달성할 경우 진화를 하게 됩니다. 강적과 싸움을 즐기는 포켓몬이라고 하며 강적과 계속 싸우다가 흥분하면 푸른 불꽃을 내뿜기도 한다고 합니다. 싸우다가 흥분을 하게 되면 작열의 불꽃을 뿜으면서 주위를 태우기도 한다고 합니다. 성격은 파이리 때의 온순한 성격과 반대로 좀 흉폭하다고 합니다. 리자드의 신체 스펙은 평균 키 1.1M이며, 평균 몸무게는 19Kg이라고 합니다.

리자몽

포켓몬스터 No.6 리자몽

리자몽의 분류도 리자드랑 같은 화염포켓몬입니다. 게임 기준으로 리자드가 레벨 32를 달성하게 되면 리자몽으로 진화를 하게 됩니다. 생긴 거는 드래곤 타입에 가깝지만 리자몽의 타입은 불꽃, 비행입니다. 리자몽의 신체 스펙은 평균 키 1.7M이며, 몸무게는 90Kg입니다. 우리나라 남성의 평균 키랑 비슷한 거 같습니다. 리자몽의 도감 설명에 따르면 리자몽은 지상 1,400M까지 날개를 사용해 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암석을 태울 정도의 강렬한 불꽃으로 산불을 내는 일도 있다고 합니다. 잘못 키우다가는 집 재산이 다 날아가겠네요. 또 정말 화가 난 리자몽의 꼬리에선 푸른 불꽃이 타오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싸움 경험이 쌓이면 쌓일수록 불꽃의 온도가 점점 높아진다고 합니다. 리자몽도 이상해꽃이랑 같이 포켓몬스터 레드,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 겉케이스에 그려져 있어 인지도가 매우 높습니다. 관동 지방 투표 기준으로 리자몽의 인기를 이길 수 있는 포켓몬은 없습니다. 리자몽의 인기가 정말 많다고 느껴지는 게 리자몽은 총 3개의 진화가 더 있습니다. 6세대에서 등장한 메가 진화를 통해서 리자몽은 리자몽나이트Y를 사용해서 메가 진화하는 리자몽Y 그리고 리자몽나이트X를 사용해서 메가 진화하는 리자몽X 그리고 8세대에서 처음 등장한 진화인 거다이맥스를 통해 진화하는 거다이 리자몽이 존재합니다. 어지간한 포켓몬은 메가 진화 1개도 힘든데 리자몽은 총 2개를 가지고 있으며 거다이맥스도 최초로 공개된 거다이 맥스 포켓몬중 1마리입니다. 리자몽의 첫 등장은 게임인 포켓몬스터 레드, 그린 버전이고 애니메이션은 제 기억이 맞다면 포켓몬스터 1기에서 포켓몬 화석에 대한 에피소드 도중에 프테라가 나타났고 그 프테라에게 화가 나서 리자몽으로 진화를 했던 걸로 기억을 합니다. 리자몽의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위 진화를 통해서도 알 수 있지만 애니메이션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주인공인 지우가 다음 지방으로 여행을 떠나면 기존 포켓몬은 피카츄를 제외하고 다 오박사 연구소에 두고 가거나 각각 다른 곳에 맡겨두고 여행을 갑니다. 하지만 리자몽은 포켓몬스터 DP를 제외하고 매 시리즈에서 비중 있게 출연을 합니다. 나올 때마다 활약이 좋은 포켓몬입니다. 제가 볼 때는 진짜 지우의 에이스 포켓몬은 리자몽이라고 생각합니다. 리자몽이 피카츄 처럼 작고 어깨에 올리고 다닐 수 있었으면 아마 피카츄는 오박사 연구소에 맡겨졌을 겁니다. 이상 여기까지 파이리 가문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나중에 다른 포켓몬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거다이맥스 리자몽
리자몽X
리자몽Y

댓글